• mou체결
  • 서울사이버대학교 청소년복지전공 10대 강점
  • 한국청소년재단과 MOU 협약
  • 축 민간자격증 취득
레이어팝업 닫기

입학 상담전화

02 - 944 - 5000 평일 : 09:00~21:00 / 토,일 : 09:00~18:00

교과목소개

청소년복지전공 페이스북 청소년복지전공 트위터 청소년복지전공 카카오스토리 청소년복지전공 네이버밴드 청소년복지전공 카카오톡 현재 페이지 인쇄

전공공통

인간과복지Human & Social Welfare

사회복지는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가치에 기초하여 개인의 삶의 질 제고와 자기실현 기회를 확장하기 위하여 제도적으로, 또 전문적 서비스를 통하여 원조하는 과정이다. 본 교과는 사회복지전공기초단계의 학생들이 사회복지의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인간과 환경, 그리고 사회복지간의 연계성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도록 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주요 교과내용은 사회심리와 사회문제에서 시작, 사회복지의 사상, 역사, 원리, 기본과제, 사회복지활동과 복지의 미래에 이르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의 발달과 인간의 성격은 어떤 과정을 통하여 형성되며, 사회체계가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이들 이론이 사회복지실천과 어떤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본다.

사회복지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개론은 사회복지사 자격취득을 위한 필수 교과목으로서 사회복지학의 각 분야와 영역에 대한 개괄적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되었다. 특히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임무, 실천윤리에 관한 이해를 도모함으로써 수강생들의 직업적 전망을 모색하는데 일조하고자 한다. 학생들은 이 과목을 통해 사회복지학에 대하여 폭넓은 이해를 함으로써 향후 수강하게 될 사회복지학의 다른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안내를 받게 될 것이다.

사회복지실천론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 모델에 관한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접근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사회복지윤리와철학Social Work Ethics and Philosophy

변화하는 사회의 사회사업의 규범적 차원의 문제를 연구하며, 사회사업기관에서의 실천사례를 분석하여 접근방법과 문제해결 기술을 분석·연구한다.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역사적 배경과 개념을 고찰하고, 사회복지정책수립 및 분석 준거틀을 검토한다. 그 준거틀을 가지고 한국의 기존 사회복지정책들을 분석해본다.

전공과목

가족복지론Family Welfare

건전한 가족의 육성에 수반되는 제반 사회제도 및 프로그램을 다루며, 가족의 구조, 기능, 가족생활 주기를 이해시키고 이에 관련되는 제반 지식 및 기술을 습득시킨다.

상담이론과실제The Theories and Practice of Counseling

상담에 대한 제 이론을 살펴본 후, 이론을 가지고 사례를 분석하여, 사회복지에서의 상담의 효율성 극대화의 방향을 찾아본다.

사회복지법제론Social Welfare Law

지법이 본질과 사회복지와 관련된 제 법규를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사회복지법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또한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 내용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한계와 보완점을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사회복지조사론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사회조사의 방법, 절차 및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를 통하여 사회복지분야에서의 과학적 접근법의 활용성과 한계를 고찰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elfare Practicum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장실습과 슈퍼비전을 통해 학과과정에서 배운 사회사업의 지식과 개입기술을 체계화하며 사회복지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일반조직과 행정에 과한 이론들을 기초로 사회복지 조직의 특성과 행동들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조직의 운영에 이를 응용할 수 있는 틀을 학생들이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조직의 행동과 경영에 관련된 다양한 이론틀을 학습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사회복지조직을 운영하는데 요구되어지는 지식과 기술을 갖추도록 한다.

정신보건사회복지론Social Work in Mental Health

국내 정신보건사업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와 현재 어떤 위치에 있는지 살펴보고 지역사회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정신 질환의 특징 및 접근에 대해 학습한다.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사회복지사의 개입역할 등을 통해 어떻게 지역개발, 사회계획, 기능적 개입 등의 모델들을 한국의 지역사회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을지 연구한다.

청소년시민사회론Youth and Citizenship

청소년과 가족의 역학관계에 관한 논의에서 출발하여 청소년과 시민권의 관계에 대해 검토한다. 또한 청소년과 교육제도 및 노동시장의 관계, 청소년과 사회보장제도와의 관계, 청소년의 경제적 및 사회적 자립을 둘러싼 사회적 논쟁, 청소년과 소비시장 및 주택시장의 관계 등에 대해 검토한다.

청소년문화Youth Culture

청소년문화의 특성과 영역별 문화의 다양한 내용을 밝히고 문화의 기술 및 연구방법의 습득을 통하여 청소년문화에 대한 탐구능력을 함양한다.

청소년문제와보호Youth Problems and Protection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청소년의 다양한 문제들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다양한 개입방법을 알아본다.

청소년복지론Youth Welfare

사회심리적·심리역동적·사회문화적 생태적 관점에서 청소년들의 문제를 살펴보며, 청소년들을 평가하고 치료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개입방법 및 치료양식을 탐구한다.

과부모교육Adolescence and Parenting Education

청소년기 발달적 특징과 부모교육 이론 및 청소년기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의 역할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하는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로서 이들을 어떻게 양육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본다.

청소년비행론Juvenile Delinquency

청소년 비행의 원인 및 특성, 유형 등을 파악하고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체계들(가정, 학교, 친구, 지역사회 등)에 대해 이해한다. 그리고 청소년 비행대책에 관한 제반 이론을 검토한다.

청소년상담세미나Youth Counseling Seminar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필요한 수련과정을 개괄적으로 다룸으로써 효율적으로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청소년성교육Adolescent Sex Education

들이 경험하는 성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의 원인과 특성,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제반 이론 및 대책들을 탐색한다.

청소년인권과참여Youth rights and Participation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인권과 권리를 주장하고 타인의 인권을 배려할 수 있는 성숙한 인간, 나아가 민주시민으로 교육하며. 또한 최근 청소년의 참여가 청소년 문제를 최소화하고 사회 발전과 통합에도 유익하다는 논의가 세계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청소년 참여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다룬다.

청소년수련활동론Theory and Practice of Youth Development

청소년수련활동의 등장에서부터 전망과 과제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수련활동의 흐름과 체계를 살펴보고 수련활동의 동기부여와 참여시간에 따른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청소년지도방법론Theory and Practice of Youth Guidance

청소년지도의 의미와 지도자의 역할을 살펴보고 지도계획 및 프로그램의 설계와 운영, 지도방법 및 평가 등 전반적인 지도과정의 내용과 기술을 파악한다.

청소년진로및학습코칭Career and Learning Coaching for Youth

청소년들이 독립적이고 성숙한 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진로영역에 대한 이해와 진로 및 학습 동기, 그리고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지도방안을 다룬다.

청소년집단지도Youth group Work

체계적인 청소년지도를 위하여 집단지도 및 사회복지실천기법과 연결하여 집단은 물론 개인과 가족대상의 지도방법까지 학습한다.

청소년육성제도론Law and Administration for Youth

청소년육성제도란 청소년의 성장을 돕는 포괄적인 사회적 기능과 지속적이고 공인된 사회 구성원을 규제하는 제도적 장치이다. 본 과목은 청소년육성의 개념, 청소년육성정책의 기초 및 역사, 청소년정책, 청소년행정, 청소년관계법 등을 다룬다.

청소년활동Theory and Practice of Youth Activity

본 강의는 청소년 활동의 이론적 기초, 청소년활동의 실천적 기반, 청소년활동의 현장과 실제, 청소년활동과 청소년개발의 미래 등을 통해 실천적 청소년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수강생들은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기초, 실천적 기반, 청소년활동의 현장과 실제, 청소년활동의 미래에 대해 학습한다.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본 강의는 청소년지도사 2급 자격취득을 위한 필수 교과목으로서 청소년활동 현장의 현황과 프로그램의 분석, 실제 개발과정을 통해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에 대한 이론적, 경험적 학습을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본 수업을 통해 수강생들은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 실천능력을 함양하고 청소년들에게 의미있는 질 높은 프로그램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프로그램개발과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tion

사회복지 실천 영역에서 다양한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하여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과 프로그램 실시 및 평가 방법에 관해 학습한다.

학교사회복지론School Social Work

학교생활 부적응 문제에 초점을 두고 그 문제들을 심리적, 가정적, 사회적인 측면에서 분석하면서 아동·청소년들이 문제를 극복하고 최대한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게 돕는 사회사업적인 개입기술을 습득한다.

교양과목

사이버학습의이해Understanding for e-Learning Study

사이버 공간에서 교수와 학습활동을 전개하기 위한 노력이 교육기관과 사설학원 등에서 점차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지식 기반 사회로의 이양은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으며, 사이버 공간에서 교육활동은 일반적이고, 실제 그 활용도가 높아지게 되었다. 이 교과목을 통하여 사이버 교수와 학습의 의미, 전통적인 교육과 사이버 교육의 차이, 학습자가 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사이버교육을 처음 접한 학습자들이 쉽게 적응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성인학습및상담Adult Learning and Counseling

학습자로서의 성인과 성인학습이론을 이해하고, 성인학습을 지원, 조성,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을 이해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평생교육사로서 성인학습을 지도, 상담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여성교육론Women in 21th century

21세기에 만나는 여성의 삶을 분석하고, 해석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강의는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의 '21세기에 만나는 여성의 삶'에서는 한국사회와 여성 그리고 여성문제를 보는 시각에 대해 알아볼 것이고 ; 2부 '여성의 삶의 미시적 구조'에서는 여성과 가족, 일, 성, 문화를 다룰 것이며 ; 3부 '여성의 삶의 거시적 구조'에서는 여성과 정책, 여성관련법, 정치, 사회운동 , 통일문제에 대해 살펴본다.

영화로보는사회복지Understanding for e-Learning Study

학생들에게 친근한 영화라는 매체를 통하여 어려운 사회복지 이슈와 이론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사회복지 이슈들을 접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본 과목은 국내외 영화를 넘나들며 사회복지 이슈와 사회복지의 본질에 대해 우리사회에서 어떤 모습으로 전달되고 있는지 짚어보고 그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며, 이러한 교과내용은 현실세계의 구체적인 상황과 사안에 따른 사회복지 중요 쟁점에 대하여 비판적 사고능력을 함양하게 한다. 본 과목은 인권, 분배정의와 같은 사회복지 가치에 대한 이해로부터 시작하여 아동, 청소년, 여성, 다문화, 의료 등 분야별 이슈를 다루는 내용을 포괄한다.

원격교육론Distance Education and Practice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달에 따라 교육의 중요한 한 축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원격교육"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의 획득을 목적으로 한다. 원격교육은 매체를 통해 시간과 거리상으로 떨어져 교수-학습을 진행한다는 점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그 동안 주로 실천적인 면에서 논의가 진행되어 왔다. 최근 원격교육에 대한 관심도 이론적인 면보다는 평생학습사회에서 원격교육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강좌에서는 원격교육의 개념과 발달, 원격교육에서 다양한 매체 활용, 원격교육에서 교수-학습, 원격교육 프로그램 설계, 국내외 원격교육 활용사례를 알아봄으로써 실제 원격교육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탐색하게 된다.

인적자원개발론Human Resource Development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의 분야 중 가장 많은 투자와 노력이 경주되는 인간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인간자원개발의 이론적인 기초 및 국내외 연구동향에 대한 이해와 아울러 실제 기업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간자원개발활동에 대한 실천적 지식을 함양한다.

청소년교육론Youth Education

청소년교육은 학교 밖의 다양한 시설 및 기관에서 전문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매개로 체험과 실습 위주로 한 교육을 의미한다. 학교 밖에서의 청소년교육 전문가로서 활동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데 도움을 준다.

컴퓨터이해와활용(기초/실무)Understand and Utilize Computers

컴퓨터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이 없는 경우에 각종 문서작성 및 인터넷 활용법을 익힘으로써 사이버대학교 재학생으로써의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 능력을 습득하고 활용하며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초ㆍ중급 강의로 구성이 되어 있다. 컴퓨터 활용에 대한 대용을 이론 수업과 실습 동영상 학습으로 제작하는 형태의 강의로 구성이 된다.
- 인터넷의 개요와 사용방법
- 컴퓨터 운영체제인 Windows xp 활용법
- 한글워드프로세서 2005 활용방법
- 파워포인트 2003 활용법 및 프리젠테이션
- 엑셀 2003 활용법 및 워크시트 작성

평생교육론Introduction to the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이 한국 사회에서 포괄적인 담론을 형성하게 된 배경을 이해하고, 그것이 지향하고 있는 가치와 방법, 법률 체계 및 이론적 동향을 총체적으로 파악하여 평생교육에 대한 이해와 비전을 심화시킨다. 평생교육에 대한 입체적 접근과 탐색을 위해 1변화하는 시대 상황에 맞춰 평생교육이 제기된 배경과 정의를 살펴보며, 2평생학습 대상자의 특성과 학습이론, 3평생교육과 관련된 법과 제도, 4학습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시도로써 평생학습도시 등을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평생교육경영론Life-long Education Management

평생교육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당당해야 할 수강생들로 하여금 평생교육경영에 관련된 주요 개념에서부터 평생교육경영자들이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새로운 도전과 경쟁을 이겨내기 위한 체계적인 방법론과 아울러 실천적 행동전략을 제시한다.

평생교육방법론Methods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 현장에서 교수자로서 실전 능력을 갖추도록 다양한 교수방법들의 이론과 실제를 익힌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Program Development of Lifelong Education

학습자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여러 이론들을 살펴보고,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절차와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본 강의에서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론과 함께 프로그램 개발과정을 요구분석, 프로그램의 설계, 시행, 마케팅, 평가 등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