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안보기 3일 안보기 레이어팝업 닫기

입학 상담전화

02 - 944 - 5000 평일 : 09:00~21:00 / 토,일 : 09:00~18:00

전공개요

청소년복지전공 페이스북 청소년복지전공 트위터 청소년복지전공 카카오스토리 청소년복지전공 네이버밴드 청소년복지전공 카카오톡 현재 페이지 인쇄

10대강점

01

사이버대학 최초 청소년복지전공 개설

02

21세기 미래사회의 창의형 청소년 복지전문가 양성

03

문화적 소양을 갖춘 글로벌리더 양성을 위한 질높은 교육콘텐츠 제공

04

전국 실습협력기관을 통한 현장 밀착형 사회복지실습 지도

05

학부ㆍ동문ㆍ대학원 연계 학술모임 활성화

06

전공교수 및 분야별 전문가 초청 오픈특강 개최

07

학생 생애주기별 학생 밀착형 지도교수제 진로컨설팅

08

청소년중심가치에 기반한 청소년 멘토양성

09

나눔과 소통을 실천하는 다양한 동아리 활동 및 청소년 복지네트워크를 통한 핵심역량 강화

10

다양한 국가자격증 및 전문 민간 자격증 취득

전공 소개 동영상

대학원 수기

김** 청소년복지전공 / 2020년 1학기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공학전공

저는 전문대학에서 사회복지를 전공하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교육 및 상담을 진행하는 기관에 취직하여 업무를 수행하던 중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을 익히고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취득을 위하여 일과 병행하여 공부를 할 수 있는 곳을 찾다가 서울사이버대학교 청소년복지전공으로 편입하게 되었습니다. 일과 병행하며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동영상으로 학습하는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어 나의 진도 확인이나 과제 체크, 녹화 강의를 복습할 수 있다는 점이 사이버대학교의 큰 장점이었습니다. 주목적 중 하나인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취득을 하려고 보니 편입생의 입장에서 어떤 과목을 이수해야 하는지 안내가 잘 되어 있어 자격증 취득도 별 문제없이 할 수 있었습니다. 전공과목 이수 이외에도 교양 등 다양한 과목들이 갖춰져 있어서 듣고 싶은 과목을 들으며 자기계발에도 힘쓰며 학업을 진행하면서 추후 진로에 대한 다양한 탐색을 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러한 자기 탐색 및 다양한 지식습득을 기반으로 대학원에 진학하여 열심히 면학에 힘쓰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대학에 비대면 강의가 늘어나고 있는 시점에 수준 있는 강의와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 서울사이버대학교에서 다양한 진로탐색 및 자신의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강**,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청소년학과 청소년전공 석사과정 재학 중

안녕하세요? 저는 청소년복지전공과 사회복지전공을 복수 전공하고, 1년 4학기제를 알차게 활용한 덕분에 4학년 1학기에 조기 졸업을 하였습니다. 서울사이버대학교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과 기술 습득으로 현재는 일반대학원에서 청소년의 인권과 정책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부모가 자녀를 올바르게 키우기 위해서는 신체적·정신적으로 가파른 성장기를 겪는 청소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배운 지식을 토대로 아동청소년 관련 시설에서 봉사 활동을 하고 싶다는 꿈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여러 학교를 살펴보다가 지인의 추천으로 시간과 장소에 제약을 받지 않는 사이버대학교를 생각하게 되었으며 많은 사이버대학 중에서도 인지도와 졸업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서울사이버대학교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서울사이버대학교는 교수님과 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한마음 축제, 멘토와 멘티를 연결하는 SCU멘토링을 통해 재학생과 신편입생, 학생과 학생이 서로 도와가며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자격증 관련 특강교육, 현장에서 근무하는 전문가 초빙 등 학생들이 이론과 실무를 함께 배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부가적으로 장점을 말하자면 온라인 강의 시청 시 문제가 발생하면 원격지원으로 학업을 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도와주었으며, 학생들의 학업을 관리하기 위해 문자로 수강 안내, 자격증 시험 일정, 학업 진도 현황 등을 안내하여 원격으로 받는 수업의 공백을 메워주었습니다. 이런 준비된 수업 과정을 통해 다양한 분야를 배울 수 있었으며 졸업 당시 4개의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었습니다. 전공특화프로그램(청소년복지실천현장 visiting project)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현장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며, 그 참여로 인해 저의 진로와 꿈을 더 크게 키우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대학원 진학도 결심하게 되었고 비록 지금 대학원 공부는 힘들지만 제 진로와 꿈을 위해 오늘도 한걸음 더 나아가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도 꼭 이곳에서 자신의 꿈 실현에 한발자국 더 나아가시길 희망합니다.


이**, 삼육대학교 신학대학원 18학번(3학년 편입)

버스에서 라디오에서 수없이 들었던 유쾌한 CM송. “서울사이버대학을 다니고 나의 성공시대 시작됐다. 서울사이버대학을 다니고 나를 찾는 회사 많아졌다.” 아내와 나는 사이버로 사회복지 전문학사를 취득하고 공부는 이제 멈추고 싶은 마음뿐이었다. 하지만 요즘 시대에 ‘인생은 칠십부터’라는 말에 용기를 얻어 그동안 귀에 박히게 들었던 서울사이버대학의 문을 두드렸다. 아내는 상담심리학과에 나는 청소년복지에 3학년 편입학을 하게 되었고 곤고한 시간을 지나 드디어 졸업을 하게 되었다. 서울사이버대학에서 공부하는 시간은 바쁜 일상 때문에 짬을 내서 공부하거나 폭탄 공부를 하기 마련이었지만 강의를 듣는 순간 행복하기만 했다. 이제는 끝났는가 싶었는데 주변에서 자꾸만 대학원 진학을 부추켜 삼육대학교 신학대학원의 문을 두드리게 되었다. 대학원장님과 전화 상담을 했는데 교수님께서 우리의 나이를 들으시더니 한 마디 하셨다. “지금 나이가 몇인데 석사 과정을 하십니까? 그냥 교양 과정이나 하시죠.” 우리는 용기가 꺾였지만 그래도 원서를 제출했는데 면접 고사 일정이 왔고, 면접 결과 합격 통지서를 받게 되었다. 학교 역사상 최고령 부부 대학원생이 등록을 한 것이다. 아내는 육십 후반, 내 나이 오십 후반에 석사 과정을 공부한다는 것은 모험을 하는 것에 가깝다. 경제적으로 안정이 된 것도 아니고,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꿈과 비전은 나이도 환경도 뛰어 넘어 도전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다. 아내와 나는 동일한 비전을 가지고 있다. 그 비전이란 우리가 살아가는 주변을 행복하게 해 주는 것이다. 크지만 않지만 우리가 갈 수 있는 모든 곳에 진정으로 행복한 삶을 보여주고 싶다. 이제 또다시 새로운 시작이다. 서울사이버대학은 광고 카피 그대로 성공을 심어주는 대학이다. 꿈을 가진 그 어떤 사람도 소외되지 않고 동등하게 공부하고 꿈을 성취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준 모교가 있음에 감사한다. “소년이여! 야망을 가지라!” 이 문구는 시들지 않은 청춘들의 영원한 슬로건이다.


이**, 서울신학대학원 2020-1학기 입학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서울신학대학원에 입학하여 청소년사역을 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서울사이버대학교 청소년복지전공을 공부를 하면서 청소년들의 고민이 무엇이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또한 아이들에 눈높이를 맞추며 나누는 것을 배우게 된 것 같습니다.
청소년에 대해서 이론적으로 배우면서 청소년 때에 자기의 정체성을 찾아줄 수 있게끔 잘 도와 줘야 하는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것이 코칭이고 상담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청소년에 대해 알기 원하면 망설이지 말고 그들의 문화를 알고 위기청소년들에게는 어떠한 방향성으로 나가야 하는 것인지 꼭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동문 인터뷰













전공소개

"건강한 세상을 꿈꾸는 행복한 청소년"

청소년복지전공은
미래 우리사회의 희망이자 원동력이며 현재 우리사회의 시민이자 독립된 인격체인 청소년의 안녕과 삶의 질 향상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성숙한 인격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우며 청소년의 잠재적 능력을 개발하고 신체적·심리적·사회적 자립능력을 갖도록 하며, 미래에 긍정적인 자아실현과 삶을 풍요롭게 누릴 수 있도록 돕는 전문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청소년복지전문가를 양성한다. 또한 사회복지에 관한 전반적인 기초교육 및 전공별 심화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에 대한 가치와 지식 그리고 기술을 함양하도록 하며, 이를 통해 사회복지의 거시적인 안목과 전문적인 실무능력을 종합적으로 갖추도록 교육한다. 이에 교육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교육이념

  • 청소년의 긍정적인 자아실현과 풍요롭고 안녕한 삶을 도모하는 미래지향적인 청소년복지전문가

교육목적

  • 청소년복지 교육의 전문성과 탁월성
  • 21세기를 선도하는 미래지향적인 청소년복지 전문가 양성

교육목표

01

청소년복지전공은 사회복지에 관한 전반적인 기초교육 및 청소년복지 분야별 심화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가치·지식·기술을 함양하도록 하며, 거시적인 안목과 전문적인 실무능력을 종합적으로 갖추도록 교육한다.

02

차별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질 높고 우수한 현장실습 교육을 제공하며, 사회적 변화에 맞추어 신규과목을 개설함으로써, 전문적 요구와 시대적 요구에 적극 부응하도록 한다.

03

교수-학생 및 학생상호간 교류를 촉진하는 다양한 교육지원체계를 구축한다.

04

사회복지사,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평생교육사, 건강가정사 등 다양한 청소년복지 관련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